과학해설사 과학해설사 전시연구성과서비스 전시연구성과서비스 전시교류서비스 전시교류서비스
공지사항

한국과학관협회, 김현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 개최

2025-05-08

312

한국과학관협회, 김현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 개최

[ 지역과학관 종사자 애로사항 청취, 과학관 활성화 방안 모색]

a5f51d31ff27deee8b7b044e56757aca_1746688138_4582.jpg
 

한국과학관협회는 지난 424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회의실에서 김현 국회의원(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간사, 안산시을)과 함께 전국과학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에서 과학관을 운영하는 종사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지원 및 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간담회에는 한국과학관협회 권석민 회장(국립중앙과학관 관장)비롯해 유만선(서울시립과학관 관장), 차종혁(충주자연생태체험관 관장), 한국희(우석헌자연사박물관 관장), 유동원(광명에디슨뮤지엄 관장) ··사립과학관장 및 한국과학관협회 사무국 직원 8명이 참석하여,

- 박물관과 차별화된 전시를 위해 우리나라 최초 세탁기, 반도체 및 조선산업 등 근현대 과학기술사물에 대한 적극적인 조사·수집 필요(유만선), 고등교육시설에 과학관 학과개설·운영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및 지자체의 지원이 부족한 만큼 협회를 통한 지원 확대 필요(차종혁), 사립과학관의 공익법인화 및 유지관리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필요(한국희), ·공립과학관의 불용 전시품 공유 및 국립과학관의 입장료 현실화 필요(유동원) 등 과학관 운영 애로사항 및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였다.

 

권석민 회장과학관지역사회 문화 SOC로서 과학 인재 양성 토대를 마련하고 지역 과학문화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있지만, 지역 공·사립과학관은 소규모의 전시조차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영세한 실정으로, 과학관이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정책적·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ㅇ 김현 의원은 과학문화 격차 해소국가의 역할이며 전국적 과학문화복지 실현을 위해 지역 자치단체별 1개소 이상의 과학관 건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전국과학관의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정책 및 사업 발굴이 필요하다.”고 당부하였다.

 

한편 올해로 설립 19년을 맞이한 한국과학관협회는 전국과학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과학해설사 양성, 과학해설사 고용지원, 과학관 공동 활용 콘텐츠 개발 및 순회전시 지원, 전국과학관 상생발전 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